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가요?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이 가능한가요?

Q. 첫아이를 제왕절개수술을 해서 출산했고요. 이제 막 돌이 지났어요. 

둘째를 계획하고 있는데 제왕절개로 분만해야 하는 건가요? 요즘은 제왕절개 후에도 자연분만도 할 수 있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자연분만 할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요.




A. 첫째 아이 제왕절개수술을 하고 둘째 아이 질식분만 하는 것을 브이백 분만이라고 합니다. 

브이백 분만이라고 해서 특별한 분만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질식분만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질식분만에 비해서 위험도가 증가하는데 그것은 이전에 제왕절개 했던 자궁 부위가 진통 중 벌어질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궁파열은 1,000건당 7건(0.7%)에서 가능하고 이로 인한 태아 뇌손상이나 태아 사망 등의 태아 유병율은 1,000건당 0.4-1(0.1%)건에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도는 적은 확률이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산부인과학회에서는 제왕절개를 한 번 하였고 부모가 질식분만을 원하는 경우에는 질식분만을 시도해도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위험도에 대해서 부부가 같이 잘 상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브이백 분만을 시도하시거나 또는 상담을 받아보시려면 브이백 분만을 하는지 병원에 문의해보고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출처: 아이사랑


인물중심/자연주의 스튜디오 킹콩인러브!

www.kingkonginlove.com

02-515-2124

카카오톡오픈채팅 킹콩인러브 페이스북 페이지 킹콩인러브 카카오스토리 킹콩인러브 인스타그램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인생 사진은 킹콩인러브에서